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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약자 전용구역' 없는 원주공항, 국내 공항 중 유일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5-0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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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약자 전용구역없는 원주공항, 국내 공항 중 유일


 

국내 16 공항 중 강원도 횡성군에 위치한 원주공항이 유일하게 교통약자 전용 승·하차 구역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선 항공은 도시 간 이동 수단 중 하나로, 교통 혼잡을 피할 수 있어 직장인과 여행객이 많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이다. 항공 통계에 따르면, 국내선은 1년간 3,4217,998명에 달했으며, 김포,제주,김해(부산)로 가는 이용객이 가장 많았다. 그러나, 원주공항은 현재 제주 노선만 운항해 이용 선택권이 제한적이다.

 

원주시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원주공항 국제공항 승격사업을 추진 중이다. 원주시가 실시한 원주공항 이용환경 개선 및 기능재편에 관한 시민 의견설문조사 결과, 이용객 1,501명 중 국제공항 필요성을 77.8%가 응답했고, 90.8%는 승격 시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문제는 교통약자를 위한 편의시설이 부족하다.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9조는 공항을 포함한 여객시설에 이동편의시설 설치를 의무화하고 있으나, 원주공항은 휠체어 대여와 이동보조서비스, 호출 버튼(Help Point)만 제공할 뿐, 교통약자 전용 승·하차 구역이 없다.

 

2023년 교통약자 이동편의 실태조사에 따르면, 교통약자는 전체 인구의 30.9%에 달하며, 이 중 장애인은 264만 명으로 고령자 다음으로 많다. 원주공항의 이용객은 5026.8%6022.7%가 높은 비중을 차지해 교통약자 서비스 강화가 절실하다.

원주공항은 군·민 겸용 공항으로, 국내에서 유일하게 여객터미널과 활주로가 약 1.7km 떨어져 있는 단절 구조이다. 이로인해 승객은 전용 버스를 이용해 약 5분간 이동한 뒤, 공군기지 문을 지나 계류된 항공기에 탑승해야 한다. 특히, 교통약자의 편의를 위해 저상버스와 탑승장비를 통해 장애인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구조적 특성은 교통약자의 불편과 안전 문제를 더욱 세심히 고려해야 한다. 유동 인구와 차량 통행이 많은 공항의 특성상, 교통약자의 이동 접근성과 안전성 확보는 필수적이다.

 

한편, 한국공항공사가 운영하는 공항은 교통약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는 우대 전용 출국장, 이동 서비스, 휠체어 대여, 주차 대행, 호출 버튼(Help Point), 교통약자 서비스 센터 등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교통약자 전용 승·하차 구역은 단순 차량 접근 편의뿐만 아니라, 교통약자 서비스 센터 등 다양한 교통약자 서비스와 연계돼 종합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장애인제도개선솔루션은 한국공항공사 원주공항과 원주시 교통행정과에 교통약자 서비스 마련공항1층 출입구에 교통약자를 승·하차 공간 확보 식별 가능한 색상의 안내표지판 설치 공항 내 동선 접근성 확보할 것을 요청했다.

 

장애인제도개선솔루션은 21개의 장애인단체 실무책임자이자 장애전문가들이 모여 일상 속 문제해결을 위해 논의하고 건의하는 회의다. 해당 안건에 대한 진행 경과는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홈페이지(http://kofdo.kr) 제도개선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5. 08. 26.

 

장애인제도개선솔루션


인천광역시 보건복지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사랑의열매